순자산 천억 원대 이상의 자산가 ‘세이노’의 생각을 이야기 한 책으로 ‘세이노’는 당신이 믿고 있는 것들에 대해 ‘노!’를 외치고 제대로 살아가라는 뜻이라고 한다. 인생 선배로써의 부와 성공에 대한 지혜를 담은 그의 경험,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세이노의 가르침 줄거리
한국 부자의 날 것 그대로를 보여주는 세이노의 가르침은 그가 사용한 욕도 그대로 들어가 있습니다. 무려 700페이지나 되는 두꺼운 책 안에 어떻게 하면 부자가 될 수 있는지에 대한 기초와 마인드가 적혀있는데요. 정확한 방법을 콕 집어서 말해주진 않으나 경제위주의 팁을 주긴 합니다. 주식보단 부동산을 추천하며 마인드를 고쳐먹을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인데요. 20~30대는 바뀔 수 있고 40대는 50%만 바뀌며 50대 이상은 사람 바꾸기가 어렵다는 것을 알아 보통 젊은이들을 타깃으로 한 이야기가 많습니다. 책의 내용 중 인상 깊었던 부분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 부동산에 빨리 눈을 떠라 : 이 세상 속에서 당신의 몸값을 스스로 비싸게 만들어 버리는 것 중 하나입니다. 그렇게 마련된 돈이 비로소 제테그라고 불리며 부동산에 대해 아무것도 모른다면 서류를 읽고 해석하거나 법에 대해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법은 왜 배워야 하나? 모든 부동산은 개발되었을 때 얻을 수 있는 수익을 근거로 가치가 매겨지고 개발의 한계를 결정하는 것은 지방자치단체의 건축 조례이며 세법과 건축법은 자주 바뀌기에 공부한느 것이 좋습니다. 또, 건축비와 인테리어 비용의 동향을 파악하고 기존 다가구 주택을 매입한다고 하면 수도나 전기에 대한 설비도면도 챙기며 유지보수를 해야 합니다.
- 좋은 변호사를 만나야 한다 : 사건의 진상을 의뢰인에게 듣고 상대방과 잘 싸워주는 것이 역할인 변호사는 이런 변호사를 걸러야 하는데, 사무장에게 지나치게 의존한다던가, 자만하는 변호사 라던가(설명을 건성건성 듣고 그냥 걱정하지 말라고하며 제대로 듣지도 않는 건성인 변호사들) 법쪽에 약하고 글솜씨가 없거나 바빠서 신경을 잘 못쓰는 변호사는 거르는 것이 좋으며 대법우너 판례검색을 꼭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 아무 일이나 재밌게 하는 습관을 들여라 : 사람들이 자기 능력과 적성에 맞는 일만을 찾아 나서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라고 합니다. 그냥 무조건 해보는 것이 좋으며 진짜 부자들은 일하는 것이 재미있어서 일찍 은퇴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능력입니다. 사회와 조직이 요구하는 지식을 갖추기 위해 한가한 시간을 능력 발전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10분 이상 고민하지 마라 : 내가 고민해서 해결할 수 없는 고민들이라면 스스로 파악에 문제를 해결하려는 데만 고민하고 걱정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해결방법을 찾았더면 실행으로 옮기는데 긴 시간을 들이지 말며 고민과 문제를 혼동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건강을 잃으면 모든 것을 잃는다 : 건강을 위해 신체리듬을 유지하고 가시적 결과를 외부에서 찾지 말고 내부에서 찾는 것이 좋습니다. 쉬고 싶은 이유를 생각해 쉬어보고 노력한 만큼의 대가는 무조건 주어진다는 것을 믿고 행동하며 긴장감은 놓치지 않습니다.
세이노의 가르침 명구절
- 부자가 되는 길은 다른 보통 사람들과의 게임이기에 그렇게 어려운 것이 아니다. 그들이 놀 때 놀지 말고 그들이 잠잘 때 잠을 덜 자고 그들이 쓸 때 덜 씀으로써 목돈을 준비하고 기회를 찾으면 된다.
- 우리는 왜 절망하는 것일까? 미래의 상황을 현재의 처지에 비추어 미리 계산하기 때문이다. 내가 그랬듯이 말이다. 부자가 되려면 미래 방정식에 지금의 처지를 대입하면 절대 안 된다. 결코 그런 짓을 하지 마라. 흔히 이야기하듯 사람 팔자 시간문제다.
- 일을 좀 더 잘하려면 어떻게 하여야 하는가. 어떤 일을 반복적으로 하고 있다면 반드시 개선점을 찾아내라.
- 막역한 꿈이나 야망은 버려라. 10년 후의 목표, 5년 후의 목표도 세우지 마라. 그 기간 동안 당신이 지쳐버리고 만다. 그저 1년 정도 앞의 목표만을 세우되 1천만 원을 모으는 것 같은 소박하지만 구체적으로 실행 가능한 목표를 세워라.
- 육체저그 정신적 스트레스에서 벗어날 해법은 무엇인가. 가시적 결과를 외부에서 찾지 말고 내부에서 찾아라. 왜 상을 누군가로부터 받으려고 하는가. 상은 당신이 자기 자신에게 주는 것이 진짜다 새겨들어라.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수준에 스스로 흡족할 때까지 공부학 ㅗ노력해라. 이런 것들을 소중히 여길 때 스트레스는 사라진다.
- 일류대에 갈 실력이 안 되는 자녀에게 절대 교육비를 투자하지 말라
- 가난한 사람은 운명론자가 많다. 빈민층이라고 선량하지 않다.
- 부자들은 비교심리를 극복했다.
- 여행을 좋아해서 평소에 거지처럼 살면서 해외여행 가는 건 과소비가 아니다.
- 현재까지 믿고 있는 것에 의문을 가져라.
- 주식투자는 절대 쓸 일이 없는 여우자금으로 해라.
- 우선 일을 현명하게 잘해라.
- 책 속에 길이 있다는 말은 진리이다.
- 삶이 만만하다면 미래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