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행자는 오타쿠 흙수저에서 월 1억 자동 수익을 실현한 무자본 연쇄창업마라고 부르는 라이프 해커 ‘자청’의 인생 역주행 공식을 담은 책으로 베스트셀러 자리에 오른 유명한 책입니다. 자세한 줄거리와 명구절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역행자 줄거리
역행자는 7가지 모델을 만들고 이를 엄청 강조하는데 그 7가지 모델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1단계 자의식 해체 : 자신의 기분 변화 등을 잘 관찰하고 이 기분이 어디서 오는지 탐색해야 합니다. 또, 기분병화의 이유를 객관적으로 잘 살펴보고 현재 자신의 처지와 비교해서 인정할 것은 순순히 인정하는 것도 중요하죠. 마지막, 전환에서는 인정을 통해 열등감을 해소하고 이를 변화의 계기로 삼기 위해 액션플랜을 만드는 것입니다.
2단계 정체정 만들기 : 평범한 무언가 평범한 직장인, 가정, 등에 한계를 두면 발전할 수 없습니다. ‘나는 내 분야에서 최고로 잘난 사람이다.’처럼 하나의 정체성을 부여하면 그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확률은 커지게 됩니다. 확실히 정한 정체적은 삶을 변화시키는 계가가 될 수 있습니다.
3단계 유전자 오작동 : 인간 본능의 작용으로 뇌의 잘못된 판단을 인지하고 스스로 생각해서 판단하는 능력과 훈련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새로운 도전을 거부하거나 작은 손해를 피하기 위해서 이익을 포기하는 합리적이지 않은 판단은 뇌의 오작동에 대해 알고 있다면 더 옳은 판단을 할 수 있습니다.
4단계 뇌 자동화 : 인간의 뇌는 꾸준한 독서와 글쓰기로 성장이 가능합니다. 꾸준히 글 읽고 쓰는 훈련은 어디에서나 강조하는 부분이니 꼭 지키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5단계 역행자의 지식 : 성공을 위한 기본자세를 알려주는데요 테이커보다는 기버로 주변에 인색하지 않고 당장의 손해보다는 멀리 보는 혜안을 키워야 한다고 합니다. 여러 능력을 배우고 (타이탄의 도구들) 샐 행에 옮기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6단계 경제적 자유 얻기 : 돈을 버는 원리는 남에게 행복을 주거나 불편을 해소해 주는 방향으로 찾아야 하며 내가 직접 발로 뛰어서 수익을 얻는 것보다 나 대신 도은을 벌어주는 시스템을 만들어 수익을 자동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나 자신이 성장해야 하죠.
7단계 실패하면서 성장하기 : 실패하면서 성장하기 위해서는 1~6단계를 실행해 보고 스스로 실천하고 테스트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행을 하지 않는 다면 테스트를 할 수도 없고 성장할 수도 없죠. 성장을 위한 실패는 꼭 필요하다는 사실을 기억하면 좋습니다.
역행자 명구절
- 뭔가를 더 잘하고 싶으면 결심을 할 게 아니라 환경부터 만드는 것이다. 자동으로 움직일 수밖에 없도록 세팅을 하면 나는 저절로 열심히 살게 된다.
- 역행자라면 단기 손실을 감수하고서라도 장기적인 투자를 해야 한다.
- 일반적으로 메타인지를 설명할 때 ‘내가 뭔가를 아는지 모르는지 아는 능력’이라고 정의한다. 내가 생각하는 메타인지란, 이 범위를 더 크게 잡아서 ‘자신을 객관화할 수 있는 능력’이다.
- 인간은 목표를 세우고 달성하는 그런 똑똑한 생물이 아니다. 정말 특별한 그 소수 사람을 제외하면 목표라는 추상적인 개념을 뇌가 강렬하게 붙들고 있을 수없다. 왜냐하면 인간의 뇌는 현재에 집중하게끔 진해됐기 때문이다.
- 나는 사람이 잘 될지 안 될지 판가름하는 시그널 중 하나는 ‘밥을 잘 사는지’ 여부라고 생각한다. 밥을 사는 행위는 단기적 손해와 장기적 이득을 맞바꿀 만한 판단력이 있는지를 보여주기 때문이다.
- 열심히 하는 듯한 느낌에 사로잡히지 말자. 자위에 불과하다. 미라클 모닝도 좋고 가끔 밤을 새워야 할 때도 있겠지만 그게 정말 나한테 맞는 건지 잘 판단해야 한다. 사람의 뇌와 몸은 수백만 년의 진화를 거친 산물이고, 거기에 맞춘 사용법이 따로 있다. 공략법을 모르고는 레벨업이 있을 수 없듯이 근거 없는 자기 신념만 따르면 영영 순리자로 살게 된다.
- 세상에는 안 풀리는 문제보다, 고민하면 풀리는 문제가 훨씬 많다는 걸 깨달았다.
- 평범한 사람도 타이탄의 도구들을 모으면, 상위 20퍼센트의 실력 몇 가지를 합쳐서 0.1퍼센트를 이길 수 있는 괴물이 된다.
- 잠재의식에 프로그래밍을 하는 이 방법은 다른 책들에서도 소개된 것처럼 이미 몇 세기 전부터 사용해 온 것이다.
- 실행과 도전 없이 책만 읽는 것은 의미 없는 행동이다.
- 자기 자신에 대한 환상을 철저하게 버릴 필요가 있다.
- 유전자, 무의식, 자의식의 명령을 역행하지 못하면 수많은 판단 오류를 저지르며 결국 인생을 망쳐버린다. 우선 이 3개의 꼭두각시 줄을 끊어내야만 한다. 이 3개의 줄을 끊어내 인생의 자유를 얻은 사람을 나는 ‘역행자’라고 부른다.
- 딱 2가지만 하자. 내가 지금 뭘 할지도 모르겠고 나중에 뭘 할지도 모르겠다. 그러니 다독, 다작, 다상량으로 기본기를 다져두면 훗날 뭘 하더라도 남들보다 훨씬 앞서갈 수 있을 것이다.
- 나는 누구보다도 자유로워졌고 또래 가운데에서 누구보다 많은 돈을 벌고 있다. 천재들은 글쓰기를 즐겼다. 세상에 이름을 남긴 작가. 철하자, 기업가 상당수가 글을 잘 쓴다.